top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사업이야기

을을 자인

기로 사람
제목
[사례관리팀] 드림카페, 바리스타, 성공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19-07-09
조회수
145

     학교를 졸업한 장애청소년들은 졸업하면서 직장으로의 원활한 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가정에 머물러 있거나 비고용 상태의 놓이는 등 유동적이지 못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에 본 복지관에서는 발달장애청년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제과제빵교육을 통한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드림카페라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30대 청년들과 매주 목, 금요일에 바리스타 교육을 시작하였습니다.

커피의 역사부터 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커피에 대한 이론부터 공부한 후,

량 생두를 고르는 핸드픽 작업을 하고 수망을 이용해 직접 로스팅을 해보면서 커피와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리스타로 근무할 땐 커피뿐 아니라 다양한 메뉴도 팔기에 스무디, 에이드, 라떼 등 여러 가지 메뉴에 대한 실습도 진행했습니다.

청년들이 직접 레시피를 구상해서 만든 메뉴까지 드림카페 청년들은 어떤 일이든 의욕 넘치는 모습으로 도전정신이 가득합니다.

f31959472b648ca32bbeac41ac58474f_1562637

 ​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필수조건으로 자격증이 있어야 합니다. (그건 사회복지사로 일하는 저희들도 마찬가지고요..)  

올해는 자격증에 대한 도전보다는 다양한 메뉴 실습을 중점적으로 두고 진행했기에 자격증을 우선순위로 두지는 않았지만,

어떤 과정으로 자격과정이 진행되는지 청년들에게 알려주고자 자격과정 실습도 함께 병행했습니다.

 

자격과정에는 크게 2가지로, 1단계 준비단계(5) / 2단계 시연단계(10)로 나눠져 있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라는 말을 시작으로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정들이 있어 외우는 것이 어렵지만,

청년들은 영상을 보며 몸으로 따라 하면서 몸으로 익히고 반복! 반복! 또 반복하면서 자격과정을 열심히 습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실제로 자격과정을 실습한지 한 달 만에 전체 청년들이 실기시험에서 점수가 향상했습니다.(~ 짝짝짝 우리 청년들 너무 대단하지 않나요?)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조금 더 심화과정으로 반복연습을 한다면, 청년들은 그 누구보다 뛰어난 바리스타로 성장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f31959472b648ca32bbeac41ac58474f_1562637

청년들의 활동을 보조해주실 서포터즈를 구성해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봉사하는 마음으로 함께 해주시고 계십니다.

서포터즈들이 활동 이후 고정관념이 깨졌다.”, “도움이 많이 필요할 거라 생각했는데 스스로 잘 해서, 그 또한 내가 너무 모르고 있었던 부분 같다.”,

아이들을 이해하고 다가가는데 거리낌 없어졌다.” 등의 피드백을 주셨고, ‘서포터즈들의 노력과 헌신이 있어서 청년들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드림카페는 직업교육을 통해 청년들이 실제로 사회에 나가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제과제빵 교육이 진행됩니다. 제과제빵 교육을 통해 청년들의 삶에 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f31959472b648ca32bbeac41ac58474f_1562637

8월 사례팀 사업이야기에는 과연 어떤 소식이 들려질지.. 궁금하시죠?
한 달 뒤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