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사업이야기

을을 자인

기로 사람
제목
[지역조직팀] 문화가 살아숨쉬는 삼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19-10-17
조회수
318

 

향기바람 사업이야기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기 때문이다.

- 백범일지 나의 소원김구 -

 

백범 김구 선생님께서도 강조하셨듯이 문화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 세상을 감동시키게 만드는 힘이 내재되어있습니다. 또한 각자의 경험과 욕망을 반영시켜 긍정적인 자극을 줍니다. 최근 트렌드로 볼 때 문화예술은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와 있고 영화 한편 관람은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소외 현상은 여전히 심하고 이에 따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 드려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향기바람프로그램을 각색하여 주민들에게 열린 프로그램으로 생활문화의 영역으로 확장시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혹시 문화누리카드를 알고 계신가요? 

 

기초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여행·체육 분야 향유 지원으로 삶의 질 향상 및 계층 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하여 발급되는 카드입니다. 주민들에게 연간 8만원 씩 지원되며 여행부터 스포츠, 공연 및 전시회 관람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저희 향기바람은 이 문화누리카드에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는데요. 대개는 카드를 어떻게 써야할지 몰라 서점방문 후 책 구입에만 쓰시거나 자녀들에게 양도 후 카드사용을 안하고 계셨던 분이 태반이었습니다. 허나, 문화체험활동 영역이 방대하고 문화누리카드도 타인양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민들에게 올바른 카드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한 분이라도 더 많은 문화를 경험하고 체험하는 발판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향기바람에는 그동안 수많은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였는데요. 참여자 대부분은 중년 남성, 독거노인 및 장애여성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셨고 영화나 공연 및 공예체험, 아쿠아리움 관람, 합창단 공연 등 여러 가지 여가문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한 주민은 20년 넘게 영화를 본 적이 없다가 향기바람을 계기로 오랜만에 영화관 나들이를 다녀오셨다고 합니다. 또 한 어르신은 태어나 처음으로 합창단 공연을 보면서 옛 추억에 잠겨 눈물을 흘리시기도 하였습니다. 담당자로서 하나 느낀 점은 활동 전과 후의 주민들의 표정변화인데요. 더 많이 웃고 밝은 모습으로 문화체험활동 소감을 들을 때마다 담당자로서 더 큰 힘이 생깁니다. 외부에서만 진행되다보니 여러 가지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문화예술이라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주민들과 폭넓은 소통의 장이 열릴 수 있었습니다.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해드린 향기바람은 앞으로도 더 많은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